전국 유일의 참숯축제 ‘참숯낙화놀이’로 10월의 가을밤 장식
Tue, 24 Oct 2023 11:49:34 +0900
진천--(뉴스와이어) 2023년 10월 24일 -- 전국 유일의 참숯축제 ‘제9회 참숯마실축제’가 10월 28일~29일 양일간 진천숯산업클러스터 일대에서 개최된다.
백곡참숯마실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고 진천군에서 후원하는 청정백곡 제9회 참숯마실축제는 진천 백곡지역의 특화자원인 참숯을 테마로한 전국 유일의 참숯 축제다. 이번 축제에서는 백곡주민들이 손수 만든 참숯낙화봉으로 진행되는 ‘참숯낙화놀이’가 가을밤을 화려하게 수놓을 예정이다.
우리나라 참숯(검탄 기준)의 80%를 생산하는 진천군 백곡은 작은음악회를 시작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한 농촌축제에 3년간 선정되면서 올해로 9회째 참숯마실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참숯을 테마로 한 이번 축제에는 숯불·꼬치구이존 숯부작경연대회 숯검댕이콘테스트 숯그림사생대회 등 가족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함께 백곡카누체험 플리마켓 숯사진전시회 지역농산물 판매 그리고 명품 참숯을 현장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장터도 마련돼 기대를 높이고 있다.
축제가 열리는 진천숯산업클러스터는 2021년 숯산업클러스터 특구로 지정되면서 지역의 관심을 넘어 전반적인 숯산업에 대한 기대와 호응을 얻고 있는 곳으로 앞으로 숯찜질방 체험 캠핑장 조성 생태탐방로 등이 조성되면서 진천의 새로운 명소로서 주목받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전통 불꽃놀이 참숯낙화놀이를 명품 참숯의 고장인 진천 백곡에서 진행해 그 어떤 지역보다 큰 의미와 가치를 갖고 있다”며 “지역의 특화자원인 참숯을 다양한 테마와 프로그램으로 좀 더 확대시켜 외국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관광축제로 확대해 나갈 방안을 지역민들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10월의 마지막 주 청정 백곡의 가을밤을 수놓을 참숯낙화놀이는 가을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축제가 될 것으로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연락처 백곡참숯마실축제추진위원회 이소영 총감독 041-400-7160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