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동심연구소 ‘영유아 사회정서역량검사’ 온라인 서비스 시작

Thu, 09 Mar 2023 10:00: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3월 09일 --  국내 최대 규모의 유아교육 전문 연구기관 동심연구소(대표이사 정신)가 영유아기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 및 사회적 기술을 진단하는 ‘영유아 사회정서역량검사(ECS)’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 
영유아 사회정서역량검사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진단 검사로 ‘국민 육아 멘토’ 노규식 박사를 비롯한 임상심리 전문가 심리 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이 참여해 개발됐다. 
동심연구소가 개발한 영유아 사회정서학습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의 교육적 효과를 심층 분석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영유아 사회정서역량검사는 신학기인 3월부터 전국의 약 3000개 유아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는 앞으로 영유아 대상의 사회정서 발달 연구 목적으로도 사용될 예정이다.  
영유아 사회정서역량검사는 사회정서학습의 핵심 역량 5가지를 중심으로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연령에 따라 요구되는 사회정서 발달 및 사회적 기술의 발달 정도를 학습 전·후로 살펴보기 위해 입학 전 또는 새 학기에 첫 검사를 시행한 뒤 이후에는 학습 과정 및 성장 단계에 맞춰 진행한다.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영유아 사회정서역량검사는 검사 후 앱(App) 서비스를 통해 부모와 함께 담임 교사와 기관장에게 원아 개인별 발달 수준 및 학기별·연령별 평균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이는 유아교육 기관이 진행하는 교육 과정과 연계해 진단에서 결과 분석 데이터 관리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밖에도 검사 결과에 따라 가정에는 자녀 양육에 도움이 되는 맞춤형 대화법과 놀이 방법을 제시하고 유아교육 기관은 입학 및 재원 상담 학기별 부모 상담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 교육 신뢰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영유아 사회정서역량검사의 검사 대상 연령은 만 2세부터 5세까지이며 검사 신청 및 문의는 각 지역 동심연구소 지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동심연구소 소개
국내 최대 규모의 유아교육 전문 연구소인 동심연구소는 유아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120여 명의 연구원이 아이들 중심의 교육 생활 문화 전반에 걸쳐 연구·기획·제작·교육에 힘쓰고 있다. 2014년 설립한 동심연구소는 2021년 2월 부산연구소를 설립한 데 이어 2022년 2월 대전에 중부연구소를 신설했다. 동심연구소는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과 행복한 삶을 설계하는 데 설립 취지와 목적을 두고 교육이 지닌 선한 영향력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ongsimlab.com

연락처 동심연구소 대외협력팀 김희정 차장 070-4386-5513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