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타 ‘지속가능성 섹터 지표’ 한국 소비자 인사이트 발표
Wed, 10 May 2023 10:10:52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5월 10일 -- 선도적인 데이터 인사이트 컨설팅 기업 칸타가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섹터별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는 ‘칸타 지속가능성 섹터 지표’ 조사의 한국 관련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는 아시아 다른 국가보다 환경 문제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가 가장 우려하는 환경 문제는 ‘온실가스 배출’ ‘유해 폐기물 및 폐기물의 부적절한 처리’ ‘대기 오염’ 순이었다. 절반 이상의 한국 소비자가 뉴스로 접하는 사회 및 환경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40%는 사회에 기여하는 활동을 하는 기업이 있다면 해당 브랜드에 시간과 돈을 투자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 조사에 응한 한국 소비자의 절반 정도가 지속가능한 소비가 자신의 정체성을 대변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한국 소비자의 높은 관심에도 지속가능한 소비를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로는 ‘높은 비용’이 꼽혔다. 비용과 관계없이 지속가능한 소비를 적극적으로 이어가고 있다는 소비자는 24%였다. 35%의 소비자는 환경이나 사회 이슈에 반하는 제품은 구매하지 않으려 노력하지만 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제품 가격이 올라갈수록 구매를 주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성의 실질적 가치와 이점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소득이 높고 도심에 거주하는 등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소비자일수록 사회 및 환경 문제와 친환경 제품에 더 높은 관심을 보이며 자신의 구매 행동이 실제로 환경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로는 1995년 이후 태어난 세대를 가리키는 ‘Z세대’가 다른 세대에 비해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성평등 등 사회적 이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성 문제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 정부 브랜드 제조사 및 NGO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았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조사에 참여한 한국 소비자의 대다수(87%)가 지속가능한 소비를 희망하며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관련 행보에 눈여겨보고 있지만 그 진정성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 태도를 보인다는 점이었다. 응답자 중 절반 정도가(46%) 브랜드가 상업적 목적의 보여주기식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이 잘못되거나 거짓된 정보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고 답한 소비자는 단 21%였다. 이는 브랜드가 오늘날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더 진정성 있는 지속가능성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칸타코리아 강승용 상무는 “한국 소비자들은 자신의 구매가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점점 더 의식하고 있으며 본인 가치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고 있다. 이는 지속가능성이 더이상 하나의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고려 사항이라는 것을 보여준다”며 “칸타 지속가능성 섹터 지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관련 활동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반응 및 관심 카테고리를 면밀히 조사한 결과로 한국 시장에 주목하는 기업들의 지속가능성 전략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칸타의 2022 지속가능성 섹터 지표는 전 세계 32개국 38개 산업군에서 3만3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신디케이트 연구 조사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1만1000명의 소비자가 참여했다. 2022 지속가능성 섹터 지표의 글로벌 보고서는 칸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칸타코리아 소개
세계 선도적인 데이터 인사이트 컨설팅 기업 칸타(Kantar)는 소비자의 생각 느낌 관점 행동에 대한 누구보다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 세계 90여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탁월한 전문 지식과 첨단 기술을 결합해 유수의 글로벌 조직들이 비즈니스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도록 돕고 있다. 칸타코리아는 국내 최대의 시장 조사 및 여론 조사 기업으로 글로벌 기업을 포함해 300여 조직을 고객사로 두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ntar.co.kr
연락처 칸타코리아 홍보대행 호프만에이전시 코리아 고영삼 부장 02-737-2942 양다빈 과장 02-737-2945 남궁서윤 사원 02-737-2953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