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인공지능 지방행정 활용 및 규제개선 방안 세미나’ 개최
Wed, 13 Sep 2023 13:40:00 +0900
원주--(뉴스와이어) 2023년 09월 13일 --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은 9월 13일(수)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인공지능 지방행정 활용 및 규제개선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공지능 지방행정 활용 및 규제개선 방안 세미나는 다양한 주체의 협력을 바탕으로 스마트지방행정과 디지털 규제개혁 의제를 발굴하고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홍석준 의원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정책학회 코딧(CODIT)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세미나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민의힘 규제개혁추진단장 홍석준 국회의원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 권헌영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정보보호분과위원장 김영미 한국정책학회장 등 주요 인사가 참여해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및 혁신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학계 및 연구기관 기업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이재용 센터장(한국지방행정연구원 스마트지방행정연구센터) 성욱준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영민 부장(한국지역정보개발원 디지털전략기획부)이 주제발표를 통해 산·관·학 연계를 바탕으로 지역의 역량 강화와 인공지능에 기반한 스마트지방행정의 촉진을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문명재 교수(연세대학교 좌장) 고길곤 교수(서울대학교) 정지은 대표(CODIT) 김철 센터장(행정안전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 문정욱 센터장(정보통신정책연구원 지능정보사회정책센터) 권석민 팀장(화성시청 기획조정실 의회법무과 규제개혁팀)이 참여해 공공 부문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및 디지털 규제개혁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앞으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중앙부처 지자체 관련 유관기관과의 꾸준한 소통 및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지방행정의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별 이슈에 부합하는 데이터 관련 규제개선 등 현장 밀착형 대응 방안이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일재 원장은 “인공지능 지방행정 활용 및 규제개선 방안 세미나를 통해 지방행정 현장에서 산관학 협력을 바탕으로 스마트지방행정 및 디지털 규제개혁을 위한 과제가 발굴됐다”며 “연구원은 앞으로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지방행정의 촉진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소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la.re.kr
연락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미래전략연구센터 문혜리 전문연구원 033-769-9931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