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곡서원에서 별 이야기를 하다’ 서산시, 송곡서원에서 즐기는 별 빛 아래 스토리텔링 음악회 개최
Wed, 13 Sep 2023 08:30: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9월 13일 -- 서산시(시장 이완섭)는 9월 16일(토) 서산시 인지면에 위치한 송곡서원에서 야간 음악회 ‘송곡서원에서 별 이야기를 하다’를 개최한다.
2023년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 프로그램인 ‘송곡서원에서 별 이야기를 하다’는 서산시가 주최하고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與民 대표 김영옥)이 주관하며 문화재청과 충청남도가 후원하는 송곡서원에 배향된 금헌(琴軒) 류방택과 그가 천문 계산을 맡았던 ‘천상열차분야지도(국보)’ 이야기를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음악회다.
이번 행사는 모두 3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 사전 행사로는 오방색 매듭 팔찌 만들기 나의 전통별자리는 찾기(전통별자리 28수 컬러링) 등 전통문화 체험이 진행된다. 2부에는 송곡서원과 금헌 류방택 그리고 천상열차분야지도 속 전통별자리 28수 이야기가 창작 국악 연주와 창작 판소리 힙합 왈츠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어우러지는 융복합 공연으로 펼쳐되며 3부는 천상열차분야지도 속 전통별자리 28수 중 가을철 별자리를 관측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송곡서원에서 별 이야기를 하다’ 행사는 서산 시민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전통문화 체험은 사전 신청자 100명 별자리 관측은 사전 신청자 60명(참가비 무료)으로 진행되고 음악회는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다.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송곡서원’은 서산에 최초로 만들어진 서원이자 서산에서 배출된 향현들을 제향한 향현사(鄕賢祠)로 제향 인물은 정신보 정인경 류방택 윤황 유백유 유백순 유윤 김적 김위재 등 9명이다. 그리고 송곡서원 앞에는 600년의 세월을 말해 주고 있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두 그루의 송곡서원 향나무가 서있다.
송곡서원 배향 인물 중 금헌 류방택 선생은 불사이군의 절의를 가진 고려말의 대선비다. 금헌 류방택 선생은 국보로 지정된 ‘천상열차분야지도 각석’을 만드는데 참여한 천문학자로 고구려 천문도를 바탕으로 조선의 하늘에 맞게 별들의 위치를 추산해 새롭게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만들었다.
이 천문도는 고구려 이래로 한국인의 천문관과 우주 이해도를 잘 나타내고 있으며 동양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우리의 독자적 별자리지도다.
서산시는 지역 문화유산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와 가치를 활용한 문화유산 활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유산 활용사업 추진 단체인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은 2023년 문화재청 향교·서원문화유산 활용 사업 ‘송곡서원에서 별 이야기를 하다’는 닫혀있던 서원의 문을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활짝 열어 사람과 이야기로 가득한 생기 넘치는 문화예술 공간이자 과거와 현재가 자연스럽게 공존하고 인문 정신과 청소년 인성을 함양하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송곡서원에서 별 이야기를 하다’ 향교·서원 활용사업 프로그램은 9월~10월에 ‘자미원 별그림 가족 1일 캠프’와 ‘송곡서원에서의 하루’ 등 송곡서원과 천상열차분야지도와 관련된 재미있는 체험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다.
음악회 및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與民) 블로그나 유선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주최 : 서산시 / 주관 : 여민(與民)
· 후원 : 문화재청 충청남도
· 협력 기관 : 송곡서원 금헌류방택기념사업회 서산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 프로그램 문의 :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與民)
· 여민 블로그 : https://blog.naver.com/yeominrak21
· 여민 인스타그램 : yeominrak21
· 여민 카카오톡 채널 : http://pf.kakao.com/_xgCxgGC
여민 소개
여민은 ‘문화예술이 세상의 빛이다’라는 모토로 2011년부터 문화예술 공연/교육 문화예술 축제 문화예술 기획 문화예술 감성파티 문화유산 활용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yeomin.com
연락처 여민 성현정 대리 02-798-7242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