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문예출판사,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문예인문클래식 출간

Mon, 04 Sep 2023 11:50:02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9월 04일 --  국내 최초로 막스 베버의 대표작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독일어 원전 완역본을 출판했던 문예출판사가 이 책을 문예인문클래식으로 새롭게 출간했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에서 자본주의 정신의 토대를 찾는 이 책은 자본주의를 이해하기 위한 필독서로 알려져 있으며 근대 사회과학에서 가장 유명하고 논쟁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문예출판사는 베버의 지적 탐구를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영국의 세계적 석학 앤서니 기든스의 해설을 함께 수록했다.
막스 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해박한 지식과 투철한 분석력을 바탕으로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성립 과정을 설명한다. 베버는 근대 자본주의가 유럽에서만 성공한 이유를 프로테스탄트 윤리에서 찾는다. 종교 개혁으로 등장한 프로테스탄트 윤리는 근검절약하며 성실하게 일할 것을 구원의 조건으로 내세웠고 이는 자본을 낭비하지 않고 축적·재투자하는 자본가의 윤리와 맞아떨어졌다. 또 그동안 세속적인 일로 여기던 상업을 프로테스탄트 윤리에서는 구원 행위 중 하나로 인정해 자본가가 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 책은 마르크스의 ‘자본론’과 함께 자본주의 논쟁의 두 축을 이루는 책으로 비교된다. 마르크스가 자본주의를 생산력과 생산관계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면 베버는 자본주의에 걸맞은 ‘자본주의 정신’의 출현이 자본주의 번성의 토대가 됐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베버는 단순한 환원주의적 입장에 서는 것은 부정한다. 사회를 규정하는 데 여러 원인이 있다고 보고 근대 자본주의라는 역사적 개체가 성립되는 데 관념적·종교적 동기가 상호 영향을 줬다고 한정 짓는다. 또 하나의 사회는 경제 체제만이 아니라 정치와 이데올로기 문화 등의 요소가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막스 베버의 이런 논리적 주장은 자본주의에 대한 초기 분석의 폭을 더 넓게 만들어줬으며 그의 대표작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자본주의 정신을 밝힌 고전이자 경제학 필독서로 자리 잡도록 했다.
문예출판사 소개
문예출판사는 1966년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을 돕고 교양을 심어줄 수 있는 출판물의 발행을 통해 학교 교육만으로는 부족한 참된 인격 형성의 길을 마련하겠다는 출판 모토 아래 출발했다.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단행본 출판을 중심으로 문학 및 기본 교양서를 꾸준히 펴내고 있는 국내 중견 출판사다. 반세기 이상 사력을 쌓아오면서 지금까지 2000종 이상의 단행본을 출간했다. 현재 문예출판사에서는 수많은 국내외 문학작품 출판을 비롯해 학술도서 기획으로 철학사상총서 인문사회과학총서 문학예술총서 문학평론 및 문학연구서 한국미술총서 등 양서들을 출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onye.com

연락처 문예출판사 영업마케팅부 하지승 02-393-5681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