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HK+사업단, 제42회 학문후속세대특강 개최
Sun, 08 Sep 2024 15:40:32 +0900
용인--(뉴스와이어)--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단(책임자 윤채근)은 9월 9일(월) 제42회 학문후속세대특강을 개최한다.
강연자 변순용은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윤리학 응용윤리학 관련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대표 논문으로는 ‘메타버스 시대에 디지털 휴먼의 민주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윤리적 논의’ ‘지식 생산과 소비의 새 플랫폼으로서의 유튜브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이번 강연 주제는 ‘초거대 생성형 인공지능의 윤리적 함의’이다. 최근 OpenAI의 대표이사 샘 올트만이 챗지피티(ChatGPT)를 출시한 이후 구글이 바드(Bard)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유사한 기술을 탑재한 빙(Bing)을 출시하면서 생성형 인공지능 간의 경쟁이 시작되고 있다. 그에 따라 이러한 인공지능이 앞으로 인간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가 대두된 이래 윤리적인 규제 문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이에 본 강연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해 촉발된 디스토피아적 관점을 경계하면서도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유토피아적 전망에 가려 드러나지 않는 문제점을 총제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ijshkplus.or.kr/
연락처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팀 총괄팀 장윤진 031-8005-2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