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 더 똑똑해진 차세대 지능형 얼굴인식리더 2.0 출시
Mon, 03 Apr 2023 08:40:21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4월 03일 -- 종합 안심솔루션 기업 에스원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기존 리더기의 인식 속도와 정확도 등을 개선 더 빠르고 정확하게 본인 인증이 가능해진 ‘얼굴인식리더 2.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에스원 얼굴인식리더 2.0은 기존 리더기 대비 △인식 소요 시간 1초에서 0.6초로 단축 △출입관리 가능 인원 3000명에서 5만명으로 16배 증대 △설치 가능 범위 실내에서 실외로 확대 등의 확실한 차별성을 갖췄다.
◇ 인식 소요 시간 1초에서 0.6초로 단축 기존 대비 절반 수준
얼굴인식 기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식 속도와 정확도를 동시에 확보하는 것이다. 인식 속도에만 치중하면 얼굴을 잘못 인식할 확률이 높아 보안에 공백이 생길 우려가 있는 반면 정확도에만 치중한다면 다수 인원이 몰리는 시간에 출입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에스원 얼굴인식리더 2.0은 AI 알고리즘 개선을 통해 인식 속도는 절반 수준으로 낮추고 정확도는 높였다.
먼저 인식된 얼굴이 출입 가능한 인원인지 인증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존 제품(1초)의 절반 수준인 0.6초로 단축했다. 리더기에 내장된 카메라의 얼굴인식 가능거리를 1미터에서 1.3미터로 늘려 얼굴을 멀리서 인식하고 판독하는 리딩타임을 사전에 확보해 리더기가 반응하는 시간을 줄였다.
이제는 출퇴근 시간에 대형 오피스 건물이나 공장 등 수많은 이들이 몰리는 상황에서도 얼굴인식리더 쪽으로 얼굴을 가까이 향하게 하거나 인식을 돕기 위해 일부러 걸음 속도를 늦춰야 할 필요가 없어진 셈이다.
또한 기존의 얼굴인식리더는 얼굴 일부의 특징을 추출하고 비교해 인증하는 방식의 AI 알고리즘으로 운영됐지만 얼굴인식리더 2.0은 기존의 리더기 대비 약 2배가량의 더 많은 특징을 추출한 후 비교하는 방식의 AI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인식 정확도를 높였다.
이러한 에스원의 얼굴인식리더 AI 알고리즘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테스트 결과 99.9%의 얼굴인식 정확도를 검증받은 바 있다.
◇ 사용 가능 인원 3000명에서 5만명으로 확대 기존 대비 16배
코로나19 이후 대규모 사업장 방역과 위생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언택트 출입관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새롭게 출시한 얼굴인식리더 2.0은 이러한 상황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존 리더기에 비해 얼굴인식리더기 1대당 출입관리를 할 수 있는 인원이 16배나 늘었기 때문이다.
2018년에 출시된 1.0 제품은 CPU RAM 등의 기기 사양과 초창기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AI 알고리즘의 한계로 인해 출입관리 가능 인원이 3000명에 그쳤다. 얼굴인식리더 2.0은 CPU 기기 사양을 업그레이드하고 딥러닝 기술을 개선 AI 알고리즘을 고도화함으로써 출입관리 가능 인원을 5만명까지 확대했다.
◇ 설치 가능 범위 실내에서 실외까지로 확대
기존의 리더기는 실외에 설치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어두운 곳에서는 얼굴인식이 어렵거나 먼지나 물이 기기에 스며들면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얼굴인식리더 2.0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기 성능을 개선했다. 기존 리더기에는 적외선 카메라만 내장돼 있었지만 얼굴인식리더 2.0은 적외선 카메라뿐만 아니라 일반 카메라까지 내장돼 실외의 어두운 장소에서도 얼굴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얼굴인식리더 2.0은 액체나 이물질이 들어갈 수 없도록 설계돼 있어 먼지나 분진이 많은 건설 현장에서도 기기 장애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강한 햇빛 역광이 있을 경우 얼굴인식이 어려울 수 있어 실외 설치 시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처마 가림막 등이 있는 곳에 설치해야 한다.
웹사이트: http://www.s1.co.kr
연락처 에스원 홍보팀 오용근 책임 02-2131-8182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