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크라비스, PostgreSQL 기반 ‘BlueSQL’ 솔루션 출시

Mon, 19 Aug 2024 09:00:00 +0900

서울--(뉴스와이어)--DBMS 및 APIM 솔루션 개발·공급업체 크라비스(대표 곽명희 이상명)는 오픈소스 DBMS 제품 ‘BlueSQL’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BlueSQL은 ORDBMS인 PostgreSQL과 메모리DB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으로 실시간 대량 복합 데이터 처리에 최적화됐으며 기존 오픈소스 DBMS 기반 제품과 비교했을 때 데이터의 처리 속도와 운영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온프레미스(On-Premise)와 클라우드(Cloud)에서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해 기업의 디지털 환경에 따라 맞춤 적용할 수 있으며 DBMS를 새로운 환경으로 쉽게 전환할 수도 있다. 따라서 기업에 규모와 관계없이 금융 유통 제조 의료 공공 등 다양한 산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오픈소스의 특성상 버전관리 및 유지보수와 안정성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지만 BlueSQL은 배포 설치 업그레이드까지 운영상의 전과정이 자동화돼 있으며 운영 관련 토털 패키지를 제공해 안정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또한 ORDBMS 전문가와 메모리DB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연구개발 조직을 통해 전문 코어기술도 지원한다.
BlueSQL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최적의 엔터프라이즈급 하이브리드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으로 △고성능 △자동화 △안정성 △강화된 보안이 특징이다.
이 네 가지 특징 중 고성능 영역에서는 △메모리DB 융합으로 초고속 거래 및 집계 가능 △대량 메모리를 SQL로 직접 데이터 조회를 통한 개발 및 운영 비용 절감 △실시간 동기화로 상호간 무결성 데이터 유지 및 안정성 보장 △데이터 샤딩 기술 적용으로 수평 확장할수록 시스템 성능의 획기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자동화 영역에서는 △범용적인 데이터베이스 패키지 관리 시스템으로 확장 가능 △배포부터 설치 업그레이드까지 전과정 자동화로 손쉽게 구축 및 운영관리 가능 △대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In-Memory 자동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안정성 영역에서는 △Sync 노드 기본 구성 제공으로 장애시 모든 거래 안정성 확보 △분산 컴퓨팅 환경 도입으로 안전한 DBMS 클러스터 운영 △복잡한 아키텍처에 따른 다수의 구축 템플릿으로 다양한 워크로드 대응 △조회업무 분산 및 신속 Fail-Over △ORDBMS와 메모리DB 그리고 OS를 동시에 성능 감시할 수 있는 웹 기반 통합 성능 관리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강화된 보안 영역에서 제공하는 요소로는 △6가지 추가된 복잡도 기능으로 패스워드 정책 강화 △확장형 패스워드 관리 △서비스별 일괄적용 기능 △암호화된 이력 관리 △클러스터 및 Scope별 독립 관리 등이 있다.
BlueSQL은 기술 지원 서비스도 안정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24시간 365일 웹서비스 지원 2차 전문 엔지니어 방문 등의 서비스 체계를 제공하며 간편한 DB 전환을 돕는 다양한 툴도 지원할 계획이다.
크라비스 이상명 대표는 “올해 BlueSQL이 국내 DBMS 시장에 안정적 진입하는 원년으로 삼아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며 “국내외로 국산 DBMS를 확산시킬 뿐 아니라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도약해 지능형 데이터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DBMS 플랫폼과 APIM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는 크라비스는 2020년 비디의 자회사로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사다. 고객의 디지털 환경에 맞춘 정보 시스템 컨설팅 및 구축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짧은 기간 금융 유통 제조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APIM 플랫폼을 구축하고 마이데이터 구축 사업에 참여하며 성장하고 있다. 2024년에는 자체 개발한 DBMS 플랫폼을 기반으로 DBMS 시장에 진입 사업의 다각화 및 성장 동력을 갖출 계획이다.
비디 소개
비디는 인공지능 메타버스 블록체인 클라우드 API를 포함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서비스 개발과 플랫폼 운영 분야 전문 기업이다. 2003년 10월 블루다임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된 뒤 통신 분야 IT 기술에 대한 전문성과 사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신·전자 특화 솔루션을 제공해 시장과 고객을 창출하는 회사로 성장해왔다. 현재는 통신·전자 분야를 넘어 ICT 융합형 서비스 개발 및 오픈 플랫폼 구축 경험으로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블록체인 클라우드 API 사업 분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크라비스 홈페이지: https://www.cravis.co.kr
웹사이트: https://bluedigm.com

연락처 크라비스 노웅영 C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