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우리겨레 ‘소설 광개토호태왕’ 전3권 출간
Mon, 27 Mar 2023 12:00: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3월 27일 -- 도서출판 우리겨레가 3월 27일 고구려의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고 이를 형상화한 ‘소설 광개토호태왕(전3권)’을 출간했다.
도서출판 우리겨레는 이 소설이 단군조선과 고구려 역사에 대한 전반적 조명을 통해 광개토호태왕 시기를 이해하는 새로운 역사 해석을 시도하고 있으며 겨레가 분단된 지 78년째를 맞은 현 상황에도 겨레의 통일에 이바지할 수 있는 소설이라고 자평한다.
소설 광개토호태왕(전3권)은 안으로는 자신의 권력 욕망만을 추구하는 세력이 득세하고 밖으로는 외세의 침략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던 상황을 치밀한 전략 전술로 극복하고 고구려의 전성기를 이뤘던 광개토호태왕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다.
특히 미래의 동냥인 청년 장수들의 끈끈한 동료애와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나라의 기틀을 잡아가는 과정이 매우 인상적이다.
고구려는 기원 371년에 고국원왕이 백제와 싸움에서 날아오는 유시를 맞고 전사하고 378년에는 거란의 공격으로 8개 부락이 유린당하고 포로로 1만여 명이 끌려간다.
384년에는 고구려의 원수국 전연을 이어받은 후연이 등장함으로써 고구려의 운명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 이런 상황에서 고구려를 구할 광개토호태왕이 374년에 출생하며 약관 13세(386년)에 태자로 책봉되고 18세(391년)에 대왕으로 즉위한다.
재임 기간 광개토호태왕은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의 평화 질서 확립을 놓고 백제 신라 가야 동부여 왜 전연 후연 거란 숙신 등과 물고 물리는 각축전을 벌여 단군족의 단합을 이뤄내고 대제국 고구려를 동북아의 강국으로 우뚝 세웠다.
오늘날의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는 고구려가 위기를 맞고 이를 극복해가는 때와 비슷하기 이를 데 없다. 한반도와 동아시아에서 벌어지는 미-중 간 패권 전쟁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미국의 부당한 간섭과 주권 침해 대결과 전쟁 위험으로 치닫는 남북 분단의 현실과 자신의 정치적 야망만을 달성하기 위한 정치권의 움직임도 흡사하기 이를 데 없다.
이런 때 정호일 작가의 소설 광개토호태왕(전3권)이 출간된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정호일 작가는 소설 광개토호태왕(전3권)을 통해 현재의 난세를 극복할 지혜와 용기를 얻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 그 누구에게도 기대지 않고 자기 자신과 자기 백성을 믿으며 단군족의 단합과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실현하고자 했던 광개토호태왕을 소개한다.
다른 민족을 침략한 ‘정복 군주’가 아니라 홍익인간의 정치가로서 소설 광개토호태왕(전3권)을 통해 힘없는 민족이 아닌 위대한 ‘천손민족’이었음에 자긍심을 가져 봄 직하다.
저자 정호일은 1965년 전남 함평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단군조선과 고구려는 물론이고 우리 역사와 철학 등 다방면에 걸쳐 연구와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우리겨레연구소(준)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도서출판 우리겨레 소개
도서출판 우리겨레는 출판을 통해 우리겨레를 환히 밝히고 빛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우리겨레의 참다운 인문학 정치와 사회 경제와 노동 문화와 생활 외교 통일 국방 등과 관련된 책을 출판함으로써 우리겨레의 자부심과 긍지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겨레연구소: https://cafe.naver.com/uri1993도서출판 우리겨레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j5s5h5
연락처 도서출판 우리겨레 기획실 정승행 기획실장 02-356-8417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