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김포다도박물관·예명원, 예절의 날 맞아 ‘예절과 다도경연대회’ 개최… 전통문화 큰잔치 열어

Mon, 06 May 2024 10:01:13 +0900

김포--(뉴스와이어)--김포다도박물관(관장)과 사단법인 예명원(이사장 손민영)이 ‘예절의 날’을 맞아 ‘예절과 다도경연대회’를 개최한다.
김포다도박물관과 사단법인 예명원은 1997년 전통문화 계승을 위해 단 하루라도 예절을 실천하고 우리 전통을 잊지 말자는 취지로 매년 5월 셋째 주 토요일을 예절의 날로 선포한 바 있다.
올해로 28회를 맞는 이번 예절의 날 경연대회는 유아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대학부 특별부(군인·농아원) 일반부(개인전·단체전)의 열띤 경연이 치러질 예정이다. 지역의 경계 없이 차를 좋아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예와 다(茶)의 기량을 펼치는 예절과 다도 경연대회 세계 찻자리 대회 성년례 등 다채로운 전통문화 큰잔치를 만날 수 있다.
경연대회는 제38회 전통문화 큰잔치 제10회 세계 찻자리 대회 제52회 성년례와 함께 열린다. 전통문화 큰잔치는 투호례 윷놀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 행사 참가자와 관람객들이 함께하는 어울림 한마당 행사로 진행되며 성년례는 올해 성년이 되는 만 19세~20세 청소년들과 해병대 장병들이 전통 성년 의식인 관례 의식에 참여하게 된다.
· 행사일시: 2024년 5월 18일 (토) 오전 10시· 장소: 경기도 김포시 소재 김포다도박물관· 문의 및 신청: 김포다도박물관(031-998-1000)
김포다도박물관 소개
김포다도박물관은 한국 차(茶) 문화역사를 재조명할 수 있도록 2001년 개관한 전통 다도 전문 사립박물관이다. 살아 숨 쉬는 예절과 차(茶) 문화역사의 현장을 재현하고 일반인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연 2~3회의 다양한 특별전을 기획 전시하는 등 다양한 문화행사와 공연을 개최하는 복합 문화 예술 공간이다. 김포다도박물관에서는 어린이 청소년 일반시민 외국인들의 인성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도와 전통 예절 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자연을 벗 삼아 쉴 수 있는 정자 생태 연못 잔디정원도 조성했고 민속놀이(투호례 제기차기 윷놀이 등)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한국 전통 예절과 다도를 계승·발전시키고 시대에 맞는 생활 예절과 차(茶) 문화를 연구 보급하고 국민의 바른 국가관과 도덕적 정신 문화를 함양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전통 예절과 다도 교육을 하고 있다.
https://www.instagram.com/p/C5baHpLJyr_/?utm_sourc...
웹사이트: http://www.gimpoteamuseum.org

연락처 김포다도박물관 학예팀 안정아 국장 031-998-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