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자랑스러운 동문상 수상자 선정

Thu, 11 Apr 2024 10:00:37 +0900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홍유석)은 지난 3일 다산 네트웍스 남민우 대표이사 LG 권봉석 대표이사 SK 최규남 상임고문 몰로코 안익진·박세혁 공동창업자 동진쎄미켐 이준혁 대표이사 등 6인을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으로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상은 산업 기술 발전에 지대한 공헌이나 학문적 성취 등으로 모교의 명예를 높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동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지난 1993년부터 현재까지 총 31회에 걸쳐 해외활동부분 32명 국내활동부문 79명 총 111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바 있다.
이번에 선정된 6인의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상 수상자 소개는 아래와 같다.
다산 네트웍스 남민우 대표이사는 1984년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1993년 다산 네트웍스를 창업해 국산 라우터 개발을 시작으로 인터넷 접속 통신 장비의 개발 및 공급에 주력해 대한민국이 초고속 인터넷 강국으로 등극하는데 큰 공로를 세웠으며 이외에도 자동차 반도체 IT 부품 등 다양한 제조업을 중심으로 기업을 빠르게 성장시키는데 큰 기여를 했다.
LG 권봉석 대표이사는 1987년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LG전자에 입사해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사업화에 주력해 전자산업발전을 주도했으며 2021년 11월까지 LG전자 CEO를 역임했고 현재까지 LG 대표이사 부회장직을 맡으면서 한국 전자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SK 최규남 상임고문은 1987년 자원공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 동문 파트너스를 창립해 아시아 초기 벤처기업 성장에 기여했으며 2007년 게임산업 진흥원 원장으로 취임 및 2012년 제주항공 대표이사로 재직하다가 2018년부터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사장으로 취임해 에너지 환경 신산업 발굴을 주도했다. 현재는 SK 상임고문으로 재직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고 있다.
몰로코 안익진 공동창업자는 지난 2004년 컴퓨터공학부를 졸업하고 2008년 구글 유튜브에 입사해 맞춤형 광고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했고 2010년 안드로이드 팀에서 수석개발자 겸 매니저로 재직하면서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시스템을 운용했다. 몰로코 박세혁 공동창업자는 지난 2004년 컴퓨터공학부를 졸업하고 2007년 오라클에 입사해 시니어 테크니컬 스태프로 재직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안익진·박세혁 동문은 2013년 몰로코를 공동창업하고 현재 각각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정보책임자(CIO)를 역임하고 있으며 북미를 중심으로 빠르고 혁신적으로 성장하는 IT 기업인으로서 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고 있다.
동진쎄미켐 이준혁 대표이사는 1989년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2008년부터 동진쎄미켐의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성공적인 기업경영과 운영을 이루어 냈다. 대한민국 대표산업인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에 적용되는 소재의 국산화를 적극 추진했으며 대한민국 전자재료 소재분야의 안정적인 산업 공급망을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홍유석 학장은 “서울대학교는 혁신적인 엔지니어를 지속적으로 배출하며 대한민국 사회에 필요한 기술과 연구에 사명감을 갖고 사회와 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며 “수상자 여섯 분은 세계 산업과 대한민국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 리더이자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으로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력에 큰 경의를 표한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한편 이날 개최된 시상식에서는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상 심사 경과 보고를 시작으로 수상자에 대한 업적 보고와 상패 및 기념품 수여가 진행됐으며 홍유석 학장의 축하 인사 이후 행사에 불참한 몰로코 안익진 공동창업자를 제외한 수상자 5인의 수상 소감 등의 순서로 이어졌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연락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무행정실 유준상 02-880-2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