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코트라, 알리바바닷컴과 손잡고 온라인 수출 지원

Thu, 16 Mar 2023 11:05: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3월 16일 --  KOTRA(사장 유정열)가 16일 세계 최대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함께 온라인을 활용한 효과적인 수출마케팅 전략을 소개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KOTRA는 국내 중소기업 200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중국 알리바바닷컴 본사에서 직접 연사를 초빙해 이번 세미나를 KOTRA 본사 국제회의장에서 진행했다. 세미나에 직접 참석하기 어려운 지방 소재 기업을 위해서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했다. 또한 행사장 내에는 알리바바닷컴 공식 파트너사와 일대일로 심층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됐다.
알리바바닷컴은 최근 글로벌 B2B 이커머스 시장의 동향을 설명했다. 마이클 위(Michael Yu) 동북아지역 총괄 임원은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상품을 소싱하는 바이어 수가 최근 3년 동안 계속 확대돼서 약 4000만개사에 달한다”며 “미국 유럽 등 선진국 비중이 높은 알리바바닷컴 바이어들 사이에서도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있고 한류의 영향으로 뷰티 식품 등의 수요도 커지고 있어 지금이 진입 적기”라고 강조했다.
KOTRA는 ‘2023 KOTRA와 알리바바닷컴이 함께하는 온라인 수출 프로젝트(이하 코알라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코알라 프로젝트’는 KOTRA의 수출전문위원이 참가기업들의 제품을 알리바바닷컴 내 KOTRA 계정에 무료로 올려주고 연간 바이어 발굴 및 커뮤니케이션을 대행해주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중소기업 250개사가 참가했는데 그중에서 수출 경험이 없는 내수기업 S사는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알게 된 글로벌 기업 T사와 현재 연간 20만 달러 규모의 주방용품 납품 계약을 추진 중이다. 또한 영농조합법인 J사도 독일의 대형 유통망 E사와 연간 22.4만 달러 규모의 즉석밥 OEM 수출계약을 눈앞에 두고 있다.
더 나아가 알리바바닷컴에서 15년째 셀러로 활약하고 있는 뷰티인서울의 서이랑 대표도 생생한 경험담을 공유했다. 인조속눈썹 등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뷰티인서울은 2009년 플랫폼 입점 당시 수출 경험이 전혀 없었으나 하나하나 부딪혀나가며 노하우와 팁을 터득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현재는 유럽 중동 CIS 지역 등을 중심으로 60개국 소재 200여개사의 바이어와 거래를 하며 매년 4억원 이상의 순수익을 거두는 유망 셀러로 거듭날 수 있었다.
KOTRA 전춘우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세계 최대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닷컴을 잘 활용하면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제품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이며 “KOTRA도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출 현장에서 함께 뛰면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2년 차를 맞이한 코알라 프로젝트는 전년 대비 규모를 2배로 확대해 총 500개사의 내수·초보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2023년에는 지원 종료 후에도 참가기업들이 스스로 온라인 수출을 계속해나갈 수 있도록 알리바바닷컴의 공식 강사를 초빙해 디지털 수출마케팅 교육도 월 1회 진행한다. 코알라 프로젝트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기업은 KOTRA 무역투자24 홈페이지에서 17일까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중소혁신기업팀 이지훈 팀장 02-3460-7540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