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북그루, 탄생 130주년 맞은 ‘마오쩌둥’ 최신 평전 출간

Fri, 10 Nov 2023 09:14:23 +0900

서울--(뉴스와이어)--북그루가 탄생 130주년을 맞은 마오쩌둥의 최신 평전 ‘현대 중국의 초상(肖像) 마오쩌둥의 모든 것 마오쩌둥 평전’을 출간했다.
2023년은 중국공산당 초대 주석인 ‘마오쩌둥’ 탄생 130주년의 해다. 중국 역사는 물론 세계사 전반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친 마오쩌둥은 중국의 정치 사회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인물이다. 중국 현대사의 발자취이자 초상(肖像) 그 자체라 평가받을 만하다. 중국 현지에서는 마오쩌둥을 영웅으로 칭송하고 있으며 여전히 그의 이념과 리더십을 드높이고 널리 알리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마오쩌둥은 수백명의 게릴라 부대를 127만에 달하는 군대로 성장시킨 후 430만 국민당군을 격파하고 국공내전에서 승리해 대륙을 손에 넣은 군사 전략가이자 중화인민공화국의 창건자다. 그리고 1949년 10월 1일 베이징에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세우고 국가 주석 및 혁명 군사위원회 주석으로 뽑혔다. 국제적으로도 그가 창시한 마오이즘(Maoism)은 유명하다.
그가 남긴 위업(偉業) 이면에는 일방적 이념으로 중국 사회를 개조하려고 한 폭군 전대미문의 학살을 저지른 독재자라는 오명도 자리하고 있다. 집권 이후 독선과 권력욕에 따른 실책들은 대단히 심각한 문제들을 불러 중국의 국가 발전을 심각하게 정체시키기도 했다. 또 중국의 문화재를 파괴하고 전통문화를 뿌리 뽑은 폭력적인 정치인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 천안문 광장에 그의 대형 초상화가 걸려 있을 만큼 마오쩌둥은 중국 혁명의 중추적인 인물 가운데 한 명이다. 그의 지도하에 중국은 수천년 동안 지속된 전제적 체제를 넘어선 새로운 사회주의 국가로 전환했다. 더불어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을 주도해 사회 경제 문화에 걸친 근본적 변화를 일으키고자 했으나 중국 역사상 가장 혼돈스러운 시기를 만들기도 했다. 문화대혁명 후에도 중국을 사회주의로 개혁하려는 그의 정책과 개혁 시도는 중국 사회와 경제에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중국의 성장과 발전에도 영향을 끼쳤다.
국내외에서 인문학과 리더십을 강의해 온 한중교류촉진위원회 이창호 위원장이 쓴 신간은 그의 삶의 여정과 그가 이끌어간 중국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탐구해 독자들에게 그의 인격과 리더십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우리는 마오쩌둥이라는 역사적 인물을 평가할 때 그의 업적과 이념을 비롯해 논란이 있음을 인정한다. 이 평전은 가능한 객관적이면서도 중립적인 관점으로 그의 삶과 업적을 다루려고 노력했다.
현재 중국은 경제 외교 군사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미국과 함께 가장 권위 있는 국가로 발돋움했다. 조만간 미국을 넘어서 세계 최강의 국가가 되겠다는 야심을 시진핑 국가주석은 거침없이 드러내는 상황이다. 이 과정에서 마오쩌둥의 이념과 리더십의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이런 움직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나라다. 미래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용의주도한 대처만이 열강의 힘겨루기 속에서 대한민국의 전반적 발전과 우리 국민들의 안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책이 그 목적을 이루는 데 명확한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 마오쩌둥 평전 / 이창호(李昌虎) 글 / 북그루 / 2만2000원
도서출판 북그루 소개
북그루는 한 권의 책에 높고 깊은 삶의 가치와 지혜를 담는 작업을 꾸준히 해나갈 것이다. 여느 인생의 경험과 가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나누는 에세이 현대를 살아가는 힘이 되는 자기계발서와 다양한 지식을 넘어 아름다운 사람과 사회를 꿈꾸는 인문교양서 언제 어디서나 새롭게 꿈꾸게 하는 소설 그리고  따뜻한 차 한 잔처럼 잔잔히 감성과 행복을 일깨우는 시집 등 문학과 비문학 부문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완성도 높은 책을 출판한다.

연락처 도서출판 북그루 홍보팀 이강문 부장 0502-007-1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