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최초·최대 호스피탈리티 전시회 ‘호텔&레스토랑 산업전’ 11월 30일~12월 2일 벡스코 개최
Wed, 08 Nov 2023 10:00:00 +0900
부산--(뉴스와이어) 2023년 11월 08일 -- 국내 유일의 호스피탈리티산업 전문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부산 MICE의 중심 ‘벡스코’가 공동 주최하는 전시회 ‘호텔&레스토랑 산업전(HORES 2023)’이 코로나19 위기를 딛고 4년 만에 제2회 전시회를 개최한다.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은 한국을 대표하는 ‘제2의 관광 도시’ 부산에서 열리는 최초이자 최대 호스피탈리티 전시회다. 제2회를 맞은 이번 전시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2024 미쉐린 가이드 부산 발간 등 부산 관광업계의 질적 성장을 앞두고 부산 숙박 및 F&B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B2B 산업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전시의 주된 콘텐츠와 호텔 트렌드는 무엇일까.
부산 호텔산업의 질적 성장 견인할 ‘호텔&레스토랑 산업전’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의 제1회 전시회는 2019년 ‘2019 부산 호텔쇼’라는 이름으로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이 주최 당시 양적 팽창에 이어 질적 성장을 앞둔 부산 호스피탈리티산업 특징에 맞는 알찬 전시 구성과 부대 행사로 여러 부산 호텔 및 외식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이끌었다. 이에 연이어 제2회 전시회를 개최하고자 했으나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이슈와 맞물려 재개되지 못했다.
이후 벡스코와 손잡고 공동 주최로 4년 만에 개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2024 미쉐린 가이드 부산 발간 등 부산 관광업계의 질적 성장을 앞두고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의 이름으로 리브랜딩해 그 의미를 더했다.
주요 전시 품목은 객실용품 전자제품 호텔 IT/솔루션 호텔 투자/개발/운영 위생/욕실 기자재 냉난방 공조 시스템 F&B IT/솔루션 주방기기 음료 및 주류 관광 스타트업 등이다. 참관객은 호텔 및 F&B산업 종사자 및 관계자 구매 담당자를 비롯해 생산 및 수입사 관련 교육 기관 호텔 투자&개발 운영 관련자 등이 될 예정이다.
부대 행사는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를 중심으로 호텔리어 좌담회가 진행되며 라운드 테이블 및 네트워킹 행사로 진행된다. 특히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는 그동안 업계 관련 전문가를 만날 기회가 드물었던 관계자들이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정보 공유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연 이후 연사와의 활발한 네트워킹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도 찾을 수 있는 등 여러모로 산업 전시회로서 면모를 빛내주는 핵심 부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의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은 부산 호텔 숙박 산업과 F&B 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B2B 전시회로 11월 30일부터 3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 3B홀에서 진행된다. 참관객 관람 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사전 등록 시 1만원의 입장료가 무료다.
유익한 오픈 세션과 집중도 높은 강연까지다양한 인사이트의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의 대표 이벤트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는 11월 30일(목)과 12월 1일(금) 이틀간 진행된다. 강의는 10시 30분부터 1시간 20분씩 진행되며 이틀 동안 8명의 업계 전문가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컨퍼런스 포문은 HSMAI Korea가 열며 ‘인공지능 시대 HSMAI Korea가 제시하는 인력난 해결 및 수익 향상 방법’을 주제로 오픈 세션을 마련한다.
이어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정민영 국장은 ‘다가오는 2024년을 위한 호텔등급결정사업’에 대해 설명한다. 관광숙박업에서 3년에 한 번 받게 되는 호텔업 등급결정제도 전반을 이야기하고 평가 준비 요령 2024년에 개선되는 제도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해당 주제는 모든 호텔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내용인 만큼 오픈 세션으로 진행된다.
한편 부산 호텔업계에서도 RM의 중요성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OTA Insight 이희라 한국총괄대표가 ‘레비뉴 매니지먼트 문화 조성의 중요성’을 설파한다. 마지막으로는 호텔컨설팅연구소 박진홍 본부장이 ‘사업 타당성 검토를 통한 호텔 개발 전략’을 주제로 최적의 효율성을 보유한 호텔 개발은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이 가능할지에 대해 살펴본다.
이튿날인 금요일에는 트리플라의 황성원 한국대표가 강연을 시작한다. 그는 ‘D2C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통해 OTA 의존도를 낮추고 호텔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살펴보며 이어 1시부터는 ‘호텔&관광업계 채용 트렌드 변화와 앞으로의 채용 전략’을 주제로 호텔인네트워크 이정한 대표가 배턴을 이어받을 예정이다. 오후에는 디앤솔루션 이성훈 대표가 ‘중소형호텔의 수익개선을 위한 운영 체계화 방법’ 에스엘플랫폼 정노재 이사는 ‘생활형숙박시설의 법제변경 대응 및 운영성 제고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주제로 강의가 마무리되는 스케줄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호텔업계에 유익한 오픈 세션과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알짜배기 강의까지 집중도 높은 강연이 이어질 전망이다. 2014년부터 이어온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는 업계 전문가의 열띤 강연으로 이미 그 퀄리티는 검증된 바 있다.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신청은 관람과 마찬가지로 호텔&레스토랑 산업전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컨퍼런스 등록 시 전시회 입장은 무료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호텔&레스토랑 산업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산 호텔&레스토랑 산업전 사무국 소개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은 국내 호텔·숙박산업과 F&B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전문 B2B 전시회다. 글로벌 호텔 체인 및 유관 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전시회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민·관·학·연 전문가들의 활발한 네트워크 교류의 장 조성을 통한 관련 산업의 고도화 및 글로벌화를 이끌고자 한다. 전문 컨퍼런스 바이어 상담회 부산 호텔리어 시상식 채용 박람회 등 다양한 부대 행사 개최를 통해 업계 트렌드를 공유하고 업계 인재 발굴·양성의 장을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s://www.hores.co.kr
연락처 호텔 & 레스토랑 산업전(HORES 2023) 홍보대행 바이오랩코리아 오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