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휠체어 사용자 접근 향상 캠페인 ‘웰컴휠’ 1억 기부… 그린라이트·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130여 개 소규모 점포 접근성 개선
Wed, 14 Jun 2023 09:20: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6월 14일 --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기아의 지정 후원으로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이하 서장협)와 함께 지역사회 교통약자 고객을 환영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지역사회 접근 향상 캠페인 ‘Welcome Wheel(이하 웰컴~휠)’ 사업을 진행한다.
‘웰컴~휠’은 매장의 문턱 때문에 휠체어 및 유모차 사용자 등의 접근이 어려운 소규모 매장에 초경량 이동식 경사로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장애인 등 편의 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른 편의시설 의무 설치 시설이 아닌 소규모 매장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웰컴~휠’은 법적 요건 및 건물주 동의 등의 사유로 고정식 경사로를 설치할 수 없는 매장을 대상으로 보급하며 고객이 경사로 요청 시 매장 직원이 가설하는 방식이다. ‘웰컴~휠’에서 배치하는 경사로는 가설 편의와 휴대성 안전성을 확보한 4kg의 글라스 FRP 소재 제품이다.
130여 개 경사로 중 90개는 동대문구 은평구 동작구 일원 점포에 배치된다.
‘웰컴~휠’을 연계하고 있는 서장협은 서울지역 장애인복지관을 대상으로 공모해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은평구립우리장애인복지관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복지관은 복지관 이용 휠체어 사용자 등의 접근 욕구 조사를 통해 지역 내 카페 음식점 약국 미용실 편의점 중 참여 매장을 8월까지 발굴하고 9월에 경사로를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각 복지관은 경사로가 배치되는 매장과 해당 지역 내 휠체어 사용자가 접근가능한 기존 매장에 대한 정보를 취합해 온라인 지도 및 인쇄 지도로 제작 필요자에게 제공한다.
기아는 ‘웰컴~휠’ 캠페인이 유모차 휠체어 어르신 보행기 등을 사용하는 다양한 시민들이 맛집과 멋집에 접근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나머지 40여 개 경사로는 장애인복지관에 보급돼 활용된다.
다양한 야외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장애인복지관의 경우 휠체어 사용자가 포함된 활동 시 방문하는 지역의 편의 접근성에 대해 다양한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이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40여 개 경사로는 희망하는 복지관에 보급돼 복지관의 야외활동 프로그램과 기관 이용자 대상 무상대여 등의 형태로 공유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기획한 그린라이트는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와 함께 ‘웰컴~휠’ 캠페인을 장기적으로 지속하겠다며 모든 다중이용시설에 휠체어 사용자의 접근성이 보장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린라이트 소개
사단법인 그린라이트는 모빌리티 전문 NGO로 사회 구성원의 이동권을 지원한다. 그린라이트가 지향하는 이동권은 단순한 이동의 지원을 넘어 사회 문화 여가 등 생활 전 영역의 아름다운 이동을 지향한다.
웹사이트: http://www.grlight.kr/
연락처 그린라이트 초록여행 황준형 매니저 02-6365-4947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